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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전문상담사1급 시험 난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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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전문상담사1급

소비자전문상담사1급

●  소비자전문상담사1급 준비 조건

소비자전문상담사 1급 준비 조건

: 응시자격 : 소비자전문상담사 2급 취득 후, 소비자 상담 실무경력 2년이상소비자상담 실무경력 3년이상

시험과목 (필기/실기)

소비자전문상담사 1급 시험과목

: 구분 : 시험과목 : 시험방법

: 문제형식 : 문항수 : 시험시간

: 필기시험 : 소비자법과 정책소비자상담론소비자 정보관리 및 조사분석 : 객관식 : 100 : 150분

: 실기시험 : 고급 소비자상담 실무 : 필답형 : - : 2시간 30분

소비자전문상담사 1급 합격기준 : 필기시험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시험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소비자전문상담사 1급 응시료

■ 필기시험 : 19,400원

■ 실기시험 : 20,800원

●  소비자전문상담사1급 시험일정

: 시험일정명 : 접수일 : 시험일 : 합격자발표일

: 국가기술자격 기사 (2022년도 제4회) 필기 : 2022-08-16~2022-08-19 : 2022-09-14~2022-10-03 : 2022-10-13~ : 국가기술자격 기사 (2022년도 제4회) 실기(면접) : 2022-10-25~2022-10-28 : 2022-11-19~2022-12-02 : 2022-12-16~

● 시험 준비 방법

소비자전문상담사란 홈쇼핑, 인터넷 쇼핑 등이 발달하면서 고객들이 물품을 직접 보지 않은 채로 구입하는 것이 일반화 되었고, 이에 따라 물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이 적절하게 제공되지 않아 소비자가 피해를 보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이나 소비자 단체 혹은 정부기관에서 소비자의 피해를 확인하여 해결하여 주고, 향후 일어날 소비자 피해 사례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 소비자의 합리적이고 건강한 소비를 보장하기 위해 소비자전문상담사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소비자전문상담사 1급 시험 난이도는 어떻게 될까 소비자전문상담사1급 자격증의 난이도는 그렇게 낮다고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2급에 비해 더욱 넓은 범위와 전문적인 내용을 공부해야하는 만큼 난이도와 학습할 양이 급격히 뛰기 때문입니다.

가장 최근인 2021년의 경우 필기시험은 37명 중 31명이 합격하고, 실기시험은 35명 중 6명이 합격했습니다.

전체적인 시험 연도를 살펴보았을 때 필기시험은 최소 50%에서 80%를 넘나드는데, 높은 합격률에서 볼 수 있다시피 필기시험만 보았을 때는 난이도가 그렇게 높다고 이야기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실기시험의 합격률이 높지 않고 해당 자격증의 응시자 수가 매우 낮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2급에 비해 정보를 얻기 쉽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로 2급을 위주로 취득하기 때문에 기출문제나 교재 역시 2급과 관한 것이 대다수이며, 1급은 이러한 자료들을 찾기 꽤 힘들다.

이론을 전반적으로 이해해야 하다 보니 관련된 정보를 습득하는 것에 따라 합격과 불합격이 갈린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소비자전문상담사 1급,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을까 소비자전문상담사1급 자격증은 경영학, 소비자학 등 관련 전공자의 경우 겹치는 내용이 많아 공부하기 수월할 것입니다.

그러나 2급과 달리 전문적인 내용을 요하기 때문에 2급을 준비할 때처럼 공부하는 것은 조금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무 경력이 있는 사람들이 응시하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응시 제한이 없는 2급 자격 응시자들에 비해 학습의 이해도가 다를 수 있어 독학으로도 충분할 것입니다.

학원의 경우에는 도움을 받는 것에 한계가 있고 이론은 본인이 알고 있는 것을 되풀이 하는 것밖에 되지 않아 비경제적일 수 있어 혼자 공부하거나 다른 사람들과의 스터디를 통해 준비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소비자상담, 왜 필요할까 홈쇼핑이나 인터넷 등 비대면 거래가 활발해지면서 소비자의 거래 횟수가 늘어났고 이에 따라 한 기업이 물품 혹은 서비스를 판매하는 소비자의 수가 급증했습니다. 기업이 생산 혹은 판매 과정에서 아무리 체크한다 해도 수많은 거래에서 불량이나 문제가 한두 번쯤은 생기기 마련입니다. 여기서 발생하는 소비자의 불만을 해결하는 것에서 기업의 이미지가 다르게 인식되며, 곧 기업의 매출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기업은 소비자 상담 부서를 별도로 마련하여 전문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비자 문제발생 시, 해결과정은 어떻게 될까 소비자가 물품 구매 이후 문제가 발생했을 때 먼저 피해 사실을 기록하고 구입 업체에 연락하여 먼저 해결을 시도하게 되는데, 이 때 분쟁이 발생하게 되면 관련 분쟁을 해결할 수 있는 기관에 연락하게 됩니다. 이 때, 소비자전문상담사 자격증 등을 보유하고 있는 전문 인력이 해당 분쟁을 해결하고 소비자와 상담하는 역할을 맡게 됩니다. 이들은 소비자와 기업 간 합의를 촉진하고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조정 등을 통해 분쟁을 해결하게 됩니다.

시험대비 공부 방법

소비자전문상담사 1급 공부 Tip 소비자 전문상담사 1급 시험은 단순하게 콜센터 업무 정도로 생각하고 공부를 대충 하고 응시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불합격하게 됩니다.

매년 50명 내외 응시자가 있으며 필기 합격률은 53~87%까지 다양하지만 실기 합격률이 저조하기 때문에 최종 합격자는 2019년 21명, 2020년 7명 정도 수준입니다.

중고 자동차, 백화점 등의 상품을 구매하고 환불할 때의 규정 등은 필수적으로 암기를 해야 하며 소비자 교육 부분은 상식선에서 판단할 수 있으므로 최소 매일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 합격할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소비자전문상담사 1급 필기시험 공부방법 소비자전문상담사1급은 2급보다 더 광범위하고 전문적인 소비자 상담과 관련한 내용이 출제됩니다. 또, 1급을 준비하기 위한 교재, 기출문제가 시중에 많이 나와 있지 않아 하나의 책을 전부 외운다는 식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다. 필기시험을 60점 이상으로 합격하기 위해서는 한 권의 종합교재를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필기시험 후 실기시험에서 필답형 문제를 풀 때를 대비하여 소비자법과 정책, 소비자상담론, 소비자정보관리 및 조사분석이라는 세 과목의 전공 교재 등을 이용하여 공부하는 것도 좋다.

1급의 필기시험은 CBT 문제은행식으로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교재를 한 번 훑은 후 기출문제를 중심적으로 시험 대비하는 것이 좋다. 대학교 소비자학과 등의 각 전공과목들이 시험의 각 과목으로 나오기 때문에 대충 문제만 푸는 수준으로 준비하면 합격하기는 힘들다. 따라서 문제를 풀면서 개념들을 요약 정리하고, 오답은 꼭 별도로 정리하여 이론과 용어를 정확히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비자법과 정책의 경우 소비자 및 관련 내용의 법적 정의와 소비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각종 소비자정책을 위주로 준비하는 것이 좋다. 특히 소비자정책기구나 영역별 소비자정책을 구분하는 문제가 출제되는데, 이를 공부할 때는 표로 정리하여 비교하며 공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법이나 정책의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개정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내용을 파악하며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비자상담론은 소비자 상담을 담당하는 주체에 따른 특징을 비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민원을 넣는 소비자의 유형을 구분하여 각 유형별로 상담을 진행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도 구분하여 공부하는 것이 좋다.

소비자정보관리 및 조사분석의 경우에는 소비자정보와 관련한 개념을 전반적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특히 소비자의 정보 혹은 소비자에 대한 조사가 상담을 할 때 어떻게 중요한 지에 대해 이해를 하면서 공부하면 학습 내용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본인만의 개념집을 만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인데, 시험 직전에 문제집을 들고 가 모든 내용을 훑어보는 것이 사실상 힘들고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나 많이 헷갈리는 내용들을 정리해 간단하게 만들어 놓는다면 시험 직전 해당 개념집을 보며 간략히 시험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세 과목 모두 같은 비중으로 같은 문제수가 출제되기 때문에 어느 한 과목에 비중을 두기보다 골고루 공부하는 것이 좋다.

소비자전문상담사 1급 실기시험 공부방법 소비자전문상담사1급의 실기시험은 필답형으로 이루어지는데, 합격률이 왔다갔다 할 뿐 아니라 매우 낮기 때문에 기출문제만 대충 푸는 정도로는 합격할 수 없습니다. 2급보다 더 고급화된 상담 실무에 대한 내용이기 때문에 세부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소비자상담 비전설정 및 전략수립, 소비자 정보 구축, 고객분석과 데이터 관리, 소비자 상담, 고객지원, 성과평가, 고객지원과 고객관리, 보고서 작성’이라는 상담 과정의 특징을 묻거나 상담법의 장단점 등의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 기술하는 문제가 출제됩니다. 또, VOC운영이유 등 실무적인 내용이 함께 출제되기 때문에 이론만 외우는 것 보다는 실무적인 내용을 고려하여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기출문제 그대로 출제되지 않으며 응용하여 출제되기 때문에 많은 문제를 풀어 응용력을 기르는 것이 필요합니다. 독학으로 기출문제를 통해 준비해야 하는데, 본인이 공부한 이론내용을 글로 써내야 하기 때문에 학원의 효과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기도 하며 학원 등 강의가 거의 열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기출문제 및 답안을 구하기도 어려워 발품을 많이 파는 수밖에 없습니다.

● 합격 후 정보

소비자전문상담사 1급 취득 시 얻을 수 있는 우대사항 총정리 소비자기본법에 따라, 사업자 및 사업자 단체는 소비자의 불만 혹은 피해 상담을 위해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관련 자격이 있는 자 등 전담직원을 고용, 배치해야 하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 기업들은 소비자 상담 센터, CS부서 등 채용 시에 해당 자격증을 보유한 사람들을 우대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한국소비자원에서는 채용 시 소비자전문상담사 자격증을 보유한 사람을 우대해주고 있으며, 롯데백화점 계열사에서는 소비자전문상담사1급 자격을 취득한 사람에게 직무나 직급을 올려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비자전문상담사1급 자격증을 취득하면, 학점은행제에서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안내․고객서비스’ 분야에서 30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으며 2009년 3월 1일 이전 취득한 자격증의 경우 39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인정받을 수 있는 자격의 개수는 전문학사 2개, 학사 3개이며 전공과 연계되지 않은 자격은 1개만 인정이 가능하니 학점인정을 위해 취득하는 경우에는 필요한 사항을 사전에 확인하고 취득하는 것이 좋다.

소비자전문상담사 1급 자격증 가치 소비자전문상담사 자격증은 관련 기업 혹은 부서 취업 시에 필수 요소는 아니지만, 기관에 따라 우대를 해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 기업의 소비자 만족/상담 센터나 한국소비자원 등의 국가기관의 소비자 관련 부서에 취업 시에 우대를 받을 수 있으며, 간혹 마케팅 부서 등에서도 소비자와 관련한 전문 인력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소비자전문상담사 자격증은 활용 범위가 ‘소비자’로 매우 좁으며 낮은 응시율에서 알 수 있다시피 많은 기업에서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자격증이 아니기 때문에 응시 수요가 높지 않습니다.

그리고 기업 내 소비자 만족센터나 콜센터 등 소비자를 직접적으로 대응하는 직무의 경우 높지 않은 임금을 받음에도 불구하고 굉장한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사실 때문에 해당 직무를 희망하는 사람이 크게 많지 않습니다.

또한 이러한 부서, 기관 등에 취업 시 소비자전문상담사 2급 자격증이나 다른 주요 자격증을 취득한 후 취업에 성공하고 나서 승진이나 성과급 등을 위해 1급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가 많아 1급 자격증은 관련 정부기관 취업 목적이 아니라면 취업용으로 쓰이는 자격증은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소비자전문상담사 취직 후 하는 일은 해당 자격증을 취득하면, 기업의 소비자 상담 부서나 콜센터 기업 등에서 근무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대면/비대면으로 소비자의 일반적인 문의에 대응하거나 구매와 관련한 불만 등을 해소하고 간혹 문제가 커져 분쟁 혹은 소송 등으로 이어지는 경우, 이를 해결하게 됩니다. 정부기관에 취업하는 경우에는 소비자와 관련한 법률이나 정책 등을 수립, 평가, 개정하고 소비자상담 혹은 소비자 피해구제에 대한 실질적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또한, 소비자 상담과 관련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관련 컨설팅 등을 지원하며 소비자를 보호하고 소비자 권익을 증진시키는 제반 업무를 수행합니다.

소비자전문상담사 1급 구인구직 및 연봉 정보 2022년 6월, ‘고객상담’이라는 단어로 검색하였을 때, 약 3,000개의 채용 결과가 검색되는데, 산업과 관계없이 고객 상담 직무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신입과 경력 모두를 채용하고 있었으며 대부분이 정규직 채용입니다.

정부기관이나 대기업의 경우에는 공채를 통해 채용을 진행하고 있어 희망하는 기업 혹은 부서의 공채일정을 사전에 확인해놓는 것이 좋다.

임금의 경우, 2021년 워크넷이 조사한 내용에 의하면 [하위(25%) 2,443만원, 중위값 2,800만원, 상위(25%) 3,056만원]이며, 본인의 경력이 임금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비자전문상담사의 근무환경은 해당 자격증을 취득하여 ‘고객상담원’으로 근무하는 경우, 대면 혹은 비대면(전화/이메일/채팅)으로 고객의 문의를 응대하고 불만을 해결해주는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사무직과 마찬가지로 실내에서 자리에 앉아 근무를 하게 되기 때문에 신체적으로는 큰 무리를 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러나 고객을 응대하는 과정에서 기업의 이미지를 대표하고 고객의 불만을 1차적으로 대응한다는 점에서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나 고객의 욕설이나 무례함에도 웃는 얼굴과 목소리로 대응해야 한다는 점에서 크게 힘들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고객을 방지하고 상담원의 보호를 위해 상담 중 욕설 혹은 비속어 사용 시 상담이 강제적으로 종료되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전문상담사 직업의 수요와 공급, 앞으로의 미래는 기업 간 경쟁이 심화되면서 고객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비대면 거래가 증가하며 고객 서비스에 대한 중요도가 더욱 더 높아지면서 기업들의 소비자 상담에 대한 전문 인력 채용이 지속적일 것으로 파악됩니다. 그러나 소비자들의 무지성 민원과 고객상담원에 대한 기업들의 낮은 대우 때문에 해당 직업으로 진출하려는 사람들이 많이 없어 직업군의 공급이 매우 낮다. 인공지능(AI)고객 상담원의 수가 증가하고 있지만 기계화로 인해 인간의 감성과 휴먼터치에 대한 중요성을 높이는 기업들이 많아지면서 사람이 직접 응대하는 고객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낮아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직업군의 수요 공급의 불일치가 더욱 커질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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