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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계설비기사, 시험 응시료 응시자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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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 전망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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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계설비기사

♤ 건설기계설비기사

♤  건설기계설비기사 준비 조건

건설기계설비기사 준비 조건

: 유사자격 소지자 : 산업기사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1년 기능사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3년 동일 및 유사 분야 기사 자격증 소지자 동일 및 유사 분야 외국자격 소지자

: 관련학과 졸업자 : 관련학과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 3년제 전문대학 졸업자  실무경력 1년 2년제 전문대학 졸업자  실무경력 2년 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산업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실무경력 2년

: 실무 경력자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4년 이상

시험과목 (필기/실기)

건설기계설비기사 시험 내용

: 구분 : 시험과목 : 시험방법

: 문제형식 : 문항수 : 시험시간

: 필기시험 : 재료역학기계열역학기계유체역학유체기계 및 유압기기건설기계일반 및 플랜트 배관 : 객관식 4지 택일형 : 과목당 20문항 : 과목당 30분

: 실기시험 : 건설기계설계 실무 : 필답형 : - : 2시간 30분

건설기계설비기사 기준 : 필기시험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이상, 전과목 평균 60점이상 : 실기시험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건설기계설비기사 응시료

■ 필기시험 : 19,400원

■ 실기시험 : 22,600원

♤  건설기계설비기사 시험일정

: 시험일정명 : 접수일 : 시험일 : 합격자발표일

: 국가기술자격 기사 (2022년도 제3회) 실기(면접) : 2022-09-05~2022-09-08 : 2022-10-16~2022-10-28 : 2022-11-11~

♤ 시험 준비 방법

건설기계설비기사란 건설기계설비기사는 한국산업 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기사 시험으로, 주로 기계공학 전공자가 취득하는 자격증입니다.

 

 매년 1, 2, 3회차 시험이 실시되고 있습니다.

 

 

건설기계설비기사란 응시자격을 갖춘 자가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건설기계 설비기사 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합니다.

 

 

건설기계설비기사 자격은 건설기계의 기술향상을 통한 건설사업의 원활한 수행을 위하여 기계에 관한 공학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건설현장의 플랜트 기계설비의 설계, 제작, 견적, 시공, 감리 등의 직무를 수행할 전문기술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제정되었습니다.

 

 

건설기계설비 자격증에 등급이 있다 건설기계설비 산업기사 - 건설기계 설비기사 - 건설기계 기술사 순서로 단계가 높아집니다.

 

 

: 건설기계설비산업기사 : 산업기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집니다.

 

 또한 산업기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5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기술사 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집니다.

 

 

: 건설기계설비기사 : 기사는 산업기사보다 한층 수준 높은 숙련기능과 기초이론지식을 가지고 기술 분야의 업무에 종사하는 자격입니다.

 

 기사자격 취득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4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경우 기술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 건설기계기술사 : 기술사 자격은 기술자격증의 상위입니다.

 

 각종 관련분야 취업뿐만 아니라 승진, 보직, 자격수당 등에서 우대받는 고급자격입니다.

 

 

건설기계설비기사는 어떤 업무를 수행할까 건설기계설비기사는 기계분야의 기술지식이나 기계재료의 특성, 설계, 가공방식에 관한 지식을 활용하여 건설플랜트의 기계 설비를 설계, 제작, 시공, 감리 등의 업무와 기능 인력에 대한 기술지도와 감독 등의 직무를 담당합니다.

 

 

건설기계설비기사 자격증은 취득하기 어려운 자격증일까 2019 ~ 2021년 최근 3년 합격률을 보면 필기와 실기 모두 55~70%정도로 대체로 합격률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0년 전 2012년까지만 해도 합격률이 30~40%정도로 낮았는데 최근에는 응시인원도 증가하며 합격률도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이런 합격률만 봐도 건설기계설비기사는 일반기계기사와 비교할 때 난이도가 매우 낮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 번에 붙겠다는 마음가짐으로 공부를 한다면 건설기계 설비기사 자격증 취득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건설기계설비기사와 함께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은 일반기계기사와 건설기계 설비기사의 시험범위는 굉장히 유사합니다.

 

 

하나를 취득 후 다른 하나를 취득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지 않는다.

일반기계기사 실기 필답형과 건설기계설비기사 범위의 차이점은 동역학과 공정도 챔터입니다.

 

 나머지 시험범위는 같다.

보통 공기업 지원 시 이른바 쌍기사를 요구하는 곳이 늘어나며 공조냉동기계기사, 기계설계기사와 더불어 쌍기사용으로 많이 따는 편이며, 일반기계기사와 내용이 70% 이상 겹치는 편이라 빠르게 쌍기사가 필요한 경우 취득하는 사람들이 보통입니다.

 

 

자격증 하나만 있어도 충분하나 시간적 여유가 된다면 두 개를 다 취득하는 것이 좋고 난이도 등을 생각하여 조금 더 전략적으로 접근한다면 건설기계 설비기사 자격증을 취득 후 일반기계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건설기계에 대한 정비를 주로 다루는 건설기계정비기사 자격증도 있습니다.

 

 건설기계정비는 수요가 적고, 차라리 기능장을 따겠다는 사람이 많아서 연 1회 (2회차)만 시행합니다.

 

 

♤ 시험대비 공부 방법

건설기계설비기사 공부 Tip합(존행

 

대수평균온도차와 공정도를 제외한 일반기계기사와 전체적인 공부법은 동일합니다.

 

 

필답형 문제의 출제 범위는 일반기계기사 필답형의 기계요소설계 55~65%, 네트워크 공정도 5~10%, 건설기계(기계요소설계, 건설기계일반, 유체기계, 파이프 배관 등) 이론을 묻는 선택형 및 단답형 문제 25~35%입니다.

 

 기계요소설계 파트의 문제는 60% 정도로 출제됩니다.

 

 

공정도 10점, 대수평균온도차 5점짜리 문제이고 단답형이 30점을 차지하는데 뭐가 나올지 모르기 때문에 이 두개를 못 맞추면 합격확률이 낮아집니다.

 

 

공정도와 대수평균온도차 어렵지 않으니 꼭 챙겨가는 것이 좋다.

네트워크 공정도 문제의 경우 보통 10점짜리 문제로써 비중이 가장 높으므로 과년도 문제를 통해 공정도와 표 전체에 공정 시간 채우기, 크리티컬 패스(최적 공정과정)를 완벽히 만드는 연습을 많이 해보길 바란다. 특히 요즘 공정도 문제가 상당히 어렵게 나오기 때문에 5~10점까지 잃게 되니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공정도 문제를 맞추지 않으면 합격 장담이 어렵다. 공정도 문제를 맞춘다는 가정을 한다면 나머지 문제를 반만 맞춰도 합격의 구부능선은 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 네트워크 공정도 강의를 보면서 연습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외에도 빈칸 채우기 등의 주관식 문제들이 있어 단순 공식 암기뿐만 아니라 이론적인 부분도 공부해놓는 것이 좋다. 물론 내용을 늘리면 늘릴수록 매우 방대해지기에 전부 풀 수 있다는 생각은 하지 말고 남들 맞추는 것 정도는 맞춘다 정도면 됩니다.

 

 또한 기출문제를 중점으로 공부하고 문제풀이를 연습한다면 합격 가능성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건설기계설비기사 과목 별 공부방법(1) 유체역학 유체역학 과목은 만약 문제에서 "유량을 구하라." 라는 지문이 출제가 되면 이때, 원형관이고 층류유동이다 라는 조건 발견하고 바로 하겐-포아젤 방정식을 떠올리셔야 합니다.

 

 만약 여기서 유량이 아닌 '점성계수나 길이를 구하라'고 출제가 된다면 상황에 맞게 약간의 변형을 해야합니다.

 

 대부분의 전공자나 이공계열은 쉽게 공부할 수 있지만, 비전공자들은 학원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재료역학 재로역학은 암기가 반이라고 할정도로 암기할 양이 많은 과목 중 하나입니다.

 

 특히 재료에서 유도가 많은데 비슷한 공식인 원주방향응력, 축방향응력, 구에서 응력 등 확실히 숙지를 한 후 시험을 치루는 것을 추천합니다.

 

 외우는 만큼 점수가 올라가기 때문에 평균을 올리는 과목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3) 열역학 열역학 과목은 단위 변환이 특히 중요한 과목입니다.

 

 다른 과목들은 단위가 달라도 소수점만 옮기면 답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열역학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훨씬 많고 식만 외우고 막상 시험을 치루게 되면 보기에 없는 답이 나올 수도 있기 때문에 숫자, 조건을 잘 보고 변환연습을 충분히 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4) 유체기계 및 유압기기 유체기계 및 유압기기 과목은 시퀀스, 감압 등등 기본적인 회로는 꼭 외우고 들어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모터나 터빈, 가변, 솔레노이드 등등 조금만 보고 들어가도 점수 딸 부분이 많다고 합니다.

 

 

(5) 건설기계일반 및 플랜트 배관 건설기계일반 및 플랜트 배관 과목은 공부하는 만큼 점수가 나오는 과목입니다.

 

 다른 과목과 달리 대부분 암기 문제로 식 변형할 필요 없이 아는 내용을 맞출 수 있기 때문에 암기가 중요합니다.

 

 

♤ 합격 후 정보

건설기계설비기사 가산점 및 우대사항

: 자격증명 : 가산점 : 직렬 : 직류

: 건설기계설비기사 : 7급~ 9급 : 5% : 공업 : 일반기계,농업기계,운전

: 소방 : 3% : 소방 : 기계장비설비·설치

건설기계설비기사의 전망은 구직사이트에 건설기계기사 취업을 검색하면 400~500건이 나올 정도로, 꽤 취업할 루트가 다양한 자격증입니다.

 

 

설비, 현장관리, 안전, 건설 등 특히나 설비회사, 건설회사에서 많이들 쓰이는 모습입니다.

 

 

산업플랜트 시공 및 관리 쪽에서도 사용 되고 있고 일반적으로 기계의 정비를 하거나 관리를 하는 거의 모든 업체에서의 사용이 할 정도로 취업 폭이 다양합니다.

 

 

우선 쌍기사로 같이 분류되는 일반기계기사 등과 함께 더불어, 취업난이도가 무난한 자격증으로, 본인이 장기적으로 경력만 쌓을 수 있다면 오래 안정적으로 근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전망이 좋은 편이라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각종 자격증 들 중에서도 응시자 수 가 상위권인 편에 속하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인기가 많아 사용처가 많은 자격증입니다.

 

 

일반 중, 대기업 지원 시에도 많이 쓰이며, 특히 공기업을 준비할 때도 스펙으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건설기계설비기사 취득 후 진출분야 산업기계&공작기계 및 자동차부품업체, 설계 및 생산 분야, 생산 공정 관리, 엔지니어링업체, 기술사무소, 건설업체, 감리전문 업체, 건설기계제작 및 정비업체 등으로 진출하며, 일부는 엔지니어링 업체, 기술사 사무소 등으로 진출하기도 합니다.

 

 

「건설기계관리법」에 의한 건설 기계제작·조립업체의 건설기계 제작 · 조립 기술자나, 「건설기계관리법」에 의한 감리전문회사의 감리원으로 고용될 수 있습니다.

 

 

기업부설연구소 및 기술 사업팀(지질 지하수 분야), 기술사업(소음진동, 소방내진), 건설사 설비, 악취검사기관, 악취기술 진단전문기관분야 연구원, 공공하수 처리시설, 감리사업 본부 등으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건설기계설비기사 구인구직 및 연봉 정보는 어떻게 될까 2022.04월 워크넷에서 ’건설기계 설비기사‘로 검색한 결과 정규직, 계약직 포함하여 354건의 채용정보가 등록되어있고 ’건설기계 설비기사 자격증 우대‘로 조건 검색한 결과 정규직 88건의 채용정보가 검색되었습니다.

 

 

산업현장에서 반드시 기계, 설비 등의 관리인원 배치가 필수인 곳에서 근무하다보니, 연봉은 2천 후반 - 3천 후반 대까지 다양합니다.

 

 

회사 내규에 따라서 책정금액이 각기 상이하긴 하지만, 기사 자격증이기 때문에 2천 후반인 곳은 거의 없는 편입니다.

 

 

건설기계설비기사 자격증 취득 후 취업률은 어떻게 될까 국내 건설경기는 한 때 어려움을 겪기는 했으나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대규모 정부정책사업의 활성화와 민간부문의 주택건설증가, 경제발전에 따른 건설촉진 등에 의하여 점차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하지만 여전히 고급 기술 인력이 부족한 편이라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위해서 더 많은 인력의 양성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건설기계 설비기사 자격증은 취업률이 높은 자격증에 속합니다.

 

 

건설기계설비기사 유효기간 해당 자격증은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만료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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